객체지향 설계 5원칙 - SOLID

SOLID는 개념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속성, 메서드, 클래스, 객체, 패키지, 모듈,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된다.

SOLID 원칙에 대한 간단한 예제를 보며 이해해보자.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어떤 클래스를 변경해야 할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 -로버트 C.마틴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햔다.

예시) 속성이 SRP를 지키지 않은 경우,

class 사람 { 
    String 군번; 
… }

사람 로미오 = new 사람();
사람 줄리엣 = new 사람();

줄리엣.군번 = "15723491"; <- ??? 

사람 클래스를 여자 클래스와 남자 클래스로 분할하자.
단일 책임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SRP를 지키지 않으면, if문을 불필요하게 많이 쓰게 된다.

데이터베이스에서도 테이블을 정규화하는 과정이 있다.
테이블과 필드에 대한 단일 책임 원칙의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객체지향 4대 특성 중, 단일 책임 원칙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뭘까?
추상화가 아닐까.
애플리케이션의 경계를 정하고, 추상화를 통해 클래스를 선별하고,
속성과 메서드를 설계할 때 반드시 SRP를 고려하는 습관을 들이자.

개방 패쇄 원칙 Open 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엔티티(클래스, 모듈, 함수 등)은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어야 하지만,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로버트 C.마틴

—> 자신의 확장에는 열려있고, 주변의 변화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JDBC를 예로 들어보자.

JDBC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는 DB가 Oracle에서 Mysql로 바뀌더라도, Connection을 수정할 필요가 없다.
DB를 교체할 때, 자바 애플리케이션은 JDBC인터페이스라는 완충 장치로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를 예로 들어보자.

자바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가 윈도우에서 구동될 지, 리눅스에서 구동될 지 모른다.
신경 안써도 된다.
각 운영체제별 JVM이 윈도우에 맞게, 리눅스에 맞게 바이너리 코드를 번역해준다.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는 운영체제의 변화에 닫혀있다.
각 운영체제별 JVM은 확장에 열려있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자바 코드와 운영체제별 JVM 간에 목적 파일이라는 완충 장치가 있는 것이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기반 타입(base type)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 -로버트 C.마틴

상속을 떠올려 보자.
상속은 계층도/조직도가 아니다. 분류도를 떠올려야 한다.
하위 클래스 is a kind of 상위 클래스 ex)참새는 새의 하나의 종류다.
구현 클래스 is able to 인터페이스 ex) 구현 분류는 인터페이스 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 ) 인터페이스 할 수 있어야 한다. 의 의미?
AutoCloseable - 자동으로 닫힐 수 있어야 한다
Cloneable - 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상위형 객체 참조 변수에 대입해 상위 클래스의 인스턴스 역할을 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 “

고래와 박쥐는 포유류에 포함된다.
참새와 비둘기는 조류에 포함된다.
포유류와 조류는 동물에 포함된다.

고래는 포유류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참새는 조류 역할을 할 수 있다.
참새는 동물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결국, 리스코프 치환 원칙은 상속의 특성을 바르게 활용하면 얻게 되는 것이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을 떠올려 보자.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역할만 갖도록 했다.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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